날짜:
AustralianNurse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안녕하세요! 오늘의 간호사 Haley 입니다
블로그스팟을 처음 열게 되어, 제가 플랫폼을 옮긴 이유에 대해 여러분께 설명드리고 싶었는데요. 저처럼 블로그하시는 분들께서 블로그 플랫폼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이 되서 어떤 글을 처음으로 써볼까 고민이 많았는데요!
요즘은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스팟(구글 블로거)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서 초보자일수록 더 혼란스러울 수 있어요.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4가지 블로그 플랫폼을 장단점, 수익화, 사용자 편의성, 성장성 측면에서 비교해드릴게요.
내게 맞는 플랫폼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의 목차
1. 워드프레스 (설치형 WordPress.org 기준)4. 블로그스팟 (구글 Blogger)
장점
자유도가 압도적으로 높아요. 디자인, 기능, 광고 배치 모두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 가능단점
도메인, 호스팅 구매가 필수라 초기 비용이 들어요추천 대상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거나, 수익화와 브랜딩에 집중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어느 정도 공부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가장 강력한 플랫폼이에요.
장점
무료인데도 광고 수익(애드센스) 수익화 가능단점
모바일 최적화 테마가 한정적추천 대상
초보자이지만 수익화에 관심 있는 분들, 워드프레스를 바로 시작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좋아요. 무료인데 애드센스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장점
네이버 검색에서 잘 노출돼서 유입이 빠름단점
수익화가 제한적 (애드포스트 수익 낮음, 애드센스 불가능)추천 대상
블로그를 일기처럼 기록하거나, 가벼운 마케팅 목적(소상공인 등) 으로 쓰려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수익화를 기대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장점
구글에서 만든 서비스라 애드센스 연동이 아주 쉬움단점
국내 사용자 거의 없음 (정보, 커뮤니티 부족)추천 대상
구글 기반의 해외 트래픽을 노리는 경우, 또는 기본적인 애드센스용 블로그 실습에 좋습니다. 하지만 장기 운영에는 비효율적일 수 있어요.
각 블로그 플랫폼은 목적과 상황에 따라 잘 맞는 경우가 달라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질높은 글쓰기를 해보기 위한 플랫폼으로도 블로그스팟이나 티스토리가 꽤나 좋은 것 같으나 불편한 점들이 부분적으로 있거나 제한적이니 꼭 알아보시고 결정하세요!
가볍게 기록하고 공유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로도 충분한데요. 국내 체험단으로 많은 곳과 협업하고 싶을 때도 좋은 플랫폼이에요.
워드프레스는 수익화, 확장성, 브랜딩 모두 최고지만 초반 진입 장벽이 있어요.
티스토리는 무료로 수익화까지 가능해 현실적인 대안이 되나 최근 제한이 많은 플랫폼이라 신중하게 알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유입에 유리하고 쉽고 체험단의 기회도 많지만, 수익화에는 한계가 있죠. 애드센스 승인 플랫폼들과 약 90-100배차이 난다고 해요.
블로그스팟은 단기 테스트용,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포스팅공간으로도 간편합니다.
블로그를 진지하게 키우고 자신을 브랜드화 하고 싶거나 수익화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는 장기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진입장벽이 높다고 느끼신다면 블로그스팟도 괜찮은 옵션입니다.
중요한 건 꾸준함과 방향성입니다. 내게 맞는 플랫폼으로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